이번 비트코인 반감기 상승장은 지루한 횡보(6~7개월 정도) 후 급등 패턴입니다. 지루한 횡보를 할 때 두꺼운 매도벽을 한번에 뚫는 게 아니라, 뚫다가 실패하며 떨어지고, 뚫다가 실패하며 떨어지고의 반복을 하다가 매물대가 엷어지면 그때 쑤우욱 밀어 올립니다. 현재 100k를 다시 가기 위해 95k 벽을 계속해서 두드리고 있습니다. 기억나는 것만 한 6번정도 되는 거 같네요 크게 떨어지며 밑의 자리를 안주면서 95k를 두드리는 거 보니 세력들 및 장기홀더들은 6월 이후 풀리게 될 전세계 유동성에 대해 크게 신뢰하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6개월 미만 단기, 리테일 홀더들은 수익실현하면서 빠져나가고 있고, 1년 이상 장기, 대량 홀더들은 계속해서 모으고 있습니다. 큰 기관들이 또 쑤욱 올리면,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질 것이고 이때 리테일 투자자들 즉 우리같은 개미투자자들이 몰리면서 또 이상 가격 급등 현상이 또 하반기에 보여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때 저는 매도할 예정입니다. 과연 이번 반감기 사이클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하는 대로 없는 걸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