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5930797?sid=104미국이 이란의 최고지도자 하메네이를 제거하며 미국이스라엘 연합과 이란의 전쟁이 시작되었다
베네수엘라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한데에 이어서 불과 두달만에 대규모 군사작전이 펼쳐진것이다
그러나 금방 사태가 마무리된 베네수엘라와달리 이란은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오르고있는데
이는 이란에 오랫동안 독재정권이 정권을잡아서 마땅한 반정부 세력이 부재하기 때문이기도하고
이스라엘과 수니파 국가들과 국경을 맞대왔기에 수십년간 무장체계를 갖춰온 이유도 있을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이란전쟁이 장기화되기 보단 적절한 수준에서 협상으로 마무리될거라 보는데
어차피 이란의 정권을 완전히 전복시킬수없다면 핵무기라는 잠재위협 요인만 제거하고 빠지는게
트럼프 입장에서 훨씬이득이 될것이기 때문이다 누차 말씀드렸듯, 트럼프의 목표는 '초저금리'다
왜냐 미국은 천문학적인 부채에 시달리고있기에 하루라도 빨리 국채금리를 떨어뜨려놓지 않으면
저금리시절 발행한 국채의 만기가 돌아오는때에 미국은 국가부도 위기를 맞이하게되기 때문이다
미국이 본격적으로 초저금리 국채를 찍어낸것이 코로나 전후인 2019년~2021년 쯤이라고 보면
장기채의 평균만기가 7-8년쯤임을 고려했을 때 대략 올해말부터 국채만기가 돌아온다보면 된다
쉽게 말해, 저금리 때 받은 대출이 만기가 되면서 올해 말부터 독촉장이 날아오기 시작하는것이다
그러니 트럼프가 관세협상이니 전쟁이니 하면서 전세계를 미친듯이 들쑤시고 다니고 있는것이다
전세계로부터 관세를 뜯어 재무부통장을 채우면 국채발행이 줄어드니 국채금리도 떨어질 것이고
러우 전쟁을 종전시키고 베네수엘라를 장악하면 유가를 낮춰서 금리를 떨어뜨릴수있기 때문이다
말그대로, 트럼프는 금리인하에 '진심'인 것이다 그러나 이는 반대로 미국의 치명적 '약점'이 된다
이란 입장에서는 전쟁을 주변국으로 확전시키고 이를 최대한 장기전으로 질질 끌고갈수만있다면
유가폭등이 물가폭등, 금리인상으로 이어지면서
미국이 가장 두려워하는 미국채권의 만기시점에 국채금리를 미친듯이 끌어올릴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미국에게 '국가부도'란 엄청난 위협이 된다
그러니 미국의 미사일공격을 받은 이란이곧바로
주변국들의 정유시설을 타격하기 시작한 것이고 난데없이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겠다한 것이다
사실 주변국들은 이란을 건들이지조차 않았지만
이란은 그곳이 미국의 가장 아픈부분이라는것을 너무나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란이 미국과 전면전을 한다고해서 이기겠는가 골리앗과 싸울때는 약점만 집요하게 때려야한다 미국입장에선 미사일 몇방으로 이란이 전복되면 정치적, 경제적으로도 최상의 시나리오였겠지만
이란이 정권을 수습하고 물귀신 작전으로나오면 굳이 싸움에 응해야할 이유가 없을것으로보인다
어차피 이란의 핵개발도 상당히 지연시켜놓았고 가뜩이나 가난한 이란의 무기재고도 소진시켰다
이렇게 해놓고빠지면 이란은 국가재건을 위해서 유일한 수출품인 기름을 미친듯 내다팔아야하고
이것은 유가와 물가를 또한번 낮출것이니말이다
심지어 미국은 이번 전쟁발발전에 오펙으로부터 대규모 증산에대한 약속까지 받아두지 않았는가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93/0000080087?sid=101 이렇게보면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지지 않으신가
금리인하에 혈안인 트럼프가 유가를 폭등시키고 물가를 폭등시킬수도있는 전쟁을 먼저 일으켰다
전쟁이 일어나자 오펙이 대규모증산을 결정하며 미국의 최대약점인 유가와 물가를 지켜주고있다
마치 오펙이 미국의 이란타격을 기다렸단것처럼 미국 참전에대한 보답이라도 하는것처럼 말이다
잠깐만, 이거 어디선가 기시감이 들지않으신가? 내가 작년에 여러번 말씀드린 그시나리오말이다 미국은 예전처럼 사우디의 원유가 필요해진다면 분명 교통정리를 하러나오게될 것이라고 말이다
국채 만기가 언제라고? 정말 기막힌 타이밍이다
즉, 미국은 국채금리 만기가 코 앞까지 다가오니, 유가와 물가를 크게 떨어뜨려놔야하는 상황이고
이것이 기름집수장 사우디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유가를 대가로 교통정리를 해주고 있다는뜻이다
몇년전 미국이 사우디 방위를 대신해주는대가로 대규모 증산을 선물받았던 그때당시처럼 말이다 당장이야 미국도,이란도 협상력을 키우기위해서 서로의 힘을 과시하면서 확전모션을 취하겠지만
트럼프는 철저히 이권으로 움직이는 사람이기에 미국에게 손해가되기전에 빠르게 발을 뺄것이다
미국이 바라는건 증산이지 세계의평화가 아니다
그럼 자산시장도 단기적으로는 위기가 고조되며 당분간은 변동성이 커지는 모습을 보여주겠지만
결국에는 이시기가 지나가면 유가가 급락하면서 트럼프가 바라던 물가하락과 금리인하가 나오며
또 한번 자산시장의 '붐'을 일으킬것이라고 본다
내가 작년부터 말씀 드려왔던 트럼프의 '퍼즐'이 이란과의 전쟁으로 드디어 '완성'이 되는 것이다 [지난글] - 25년 3월 작성 (조회수 1.0만회) https://blog.naver.com/bugong21/22377564862924년 1월부터 부동산/경제 관련 글을 쓰기 시작해 현재 9,000명의 구독자분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매주 부동산/경제 관련 생각을 공유드리고 있으니, 다음 글이 궁금하시다면,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