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님의 손편지까지..♡ "투자는 끝나지 않는다" -자향 튜터님- 자향튜터님과는 1년여전에 운좋게 정규강의 우수자로 뽑혀 튜터링 받을 때 온라인으로 한번 뵀었는데 오프라인으로 뵈니 더 반가웠습니다. 투자코칭 이후 1년여만에 방문한 아지트!! 법개정으로 투코가 어렵게 되어 투코티켓을 이렇게 날리게 되나(!) 했는데 이런 소중한 자리를 만들어주신 월부 넘 감사합니다. ※투코가 없어도 강의에 거의 다 녹아있고 독서모임도 있으니 적극 활용하라는 조언도 덧붙여주셨습니다. 저는 월부전 매수한 실거주집 매수시점, 아이 학군지 이사..함께 하면 투자는 언제 하나..고민이 되었는데, 결론은 "우선순위"! 모든 것을 다가질 수 없으니 실거주vs투자 정해서 집중함을 추천해주셨습니다. 무엇을 원하는지/중요한지 섞여서 그렇다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아직 자녀 나이가 어리니 집근처 거주하시는 부모님 손을 더 빌려야하지 않겠냐며, 저학년 때 친구를 만들어주려고 해도 결국 사춘기 전후로 자신에게 맞는 친구들 찾아간다는 육아선배 조언도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대출이 꽤 많아 다 갚고 투자 시작해야 하는지 여부도 비용/편익 따져서 판단하시는 모습이 큰 배울점이였습니다. 저는 매달 이자만 납부해서 부담은 크지 않았지만 역전세 대비라던지 예비금 성격의 긴급 현금 조달처가 없어서 대출 갚고 시작해야 하나(!) 하는 고민이 떠나질 않았는데 잘정리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예를들어, 대출금이자 1달치 약10만원->2년 200->4년쯤 약 500만원 이자 비용으로 소진(4년에 500 아껴서 할 수 있는게 적음) *반면, 1년에 저축액 최소 2천씩->2년 4천->4천으로 투자해서 1천만원만 벌어도 이자비용 상회! 또 제가 모을 수 있는 투자금으로 중소도시(59위주) 앞마당 만드는 것을 추천해주셨고 제가 만든 앞마당들이 현재 투자금도 좀 들고, 연식이 있어서 상승이 더디다는 것과 중소도시도 추천해주셔서 목표 잡는데 넘 좋았습니다. 그밖에도 -양도세, 취득세, 몇급지는 몇년식까지 가능할지/급지 낮추더라도 연식 보라는 말씀과 다주택포지션 갈 때 대비위한 현금 보유, -지방거주자가 효율적으로 임장하는 법(단임까지만 하면 선호도 파악 어려우니 매임 중요 ☆부사님 인터뷰☆, 매임 때 최소 50개 정도는 물건보고 1년은 해야 BEST들 가리는 눈이 생김), -투자를 하려면 좁혀야 한다!(최소 5개는 되어야..), -네고 시점은 당연히 매물 바로 올린시점보단 조금 지난 시점, -전수조사의 중요성☆(+상급단지도 함께->1억차이나는 A/B단지 7천 빠졌으면 B단지 네고할 타당성이 생김) -매도자-전세입자 계약 tip -전세낀집 매도 tip...등등 대방출☆ 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같이 계셨던 미아코코님, 정도사랑님 질문도 함께 들으면서 꿀팁 많이 알려주셔서 필기할 내용이 많았습니다:-) 16년도에 투자공부 시작하셔서 21년도에 은퇴하신 멋진 자향 튜터님 ' ㅇ')/// 느즈막한 아침 시작과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것을 경제적 자유 이루신 최고 장점으로 뽑으셨습니다. 유럽 한달살기 외에 비전보드에 적힌 것을 모두 이루진 자향님이야기를 듣고 엄청난 자극이 되었습니다!!! 오래 길~~게 해야 하기 때문에 루틴의 중요성과 일+투자 병행하실 때는 6시 칼퇴+새벽 2~3시까지 투자공부 하셨던 몰입의 순간도 말씀을 해주셔서...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오늘 적은 목표와 다짐을 잊지 않고, 루틴 잡고 매일매일 꾸준히 하겠습니다. 시간 내주신 자향 튜터님 넘 감사드립니다:-) 또 만나 뵙기를..! <이 글은 꼭 보세요! 월부 BEST 글> 강남 30분컷이라고? 서울 5억대 '역세권' 아파트를 다녀왔습니다. (+입지, 환경 총정리) ▼아파트 바로 공개▼ https://link.weolbu.com/4eyIZHm ------------------------ 월급쟁이부자들은 월급쟁이들의 내집마련과 행복한 노후를 돕습니다. 원하는 목표 꼭 이룰 수 있도록 월부가 함께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