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의 모두는 "열심히 사는 사람들" 열사사입니다. 올해 4월 저는 월부에 와서 처음으로 매수했던 소중한 1호기를 x천만원이라는 손실을 보며 매도를 완료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예상하셨겠지만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기 위한 매도였습니다...만 고생 끝에 매수했던 1호기를 손실을 보고 매도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속이 상하는 일이었는데요. 오늘은 매도를 결심하게 된 계기와 의사결정들을 담담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갈아타기 고민해보세요 저는 감사하게도 올해 초, 3달동안 월부학교를 수강하며 제주바다 멘토님과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학교를 갈 때만 하더라도 종잣돈은 거의 없고, 올해 결혼이 예정되어 있었기에 투자는 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었는데요. 학교에서 뵙게 된 제주바다 멘토님께서는.. 기존 물건을 매도하며 갈아타기를 하는 것에 대해 제대로 한번 검토해보라는 놀라운 말씀을 주셨습니다. 당시 제 포트폴리오는 지방 투자를 통해 2호기까지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 1호기는 손실, 2호기는 수익 구간이었으나 2호기는 매도 시 양도세를 중과로 냈어야 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각각 1호기를 매도하고 갈아타는 경우 2호기를 매도하고 갈아타는 경우 1+2호기 둘 다 매도하고 갈아타는 경우 이렇게 3가지 경우의 수를 나눠 어떤 방법이 최선일 지 고민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손실 매도를.. 해야겠는데요? 그렇게 경우의 수를 나누고 갈아타기를 할 수 있는 단지를 찾아보니 제 상황에 가장 맞았던 것은 1호기를 매도하며 갈아타는 것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1호기가 광역시의 실거주 물건으로 대출과 많은 현금이 묶여있었기에 중과세로 2호기를 매도하는 것 보단 상대적으로 더 많은 현금이 확보가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1호기를 매도하거나 1+2호기를 둘 다 매도하는 선택지 중 2호기를 남겨두고 1호기만을 매도하는 것으로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두 경우 모두 기대 수익은 비슷하지만 1+2호기를 모두 매도했을 때는 갈아타기를 하더라도 약 2년 정도는 추가로 투자를 이어나가기가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선택의 영역이었습니다) 그렇게 큰 방향성을 잡고 매물을 찾아보니... 지금의 1호기보다 훨씬 더 나은 물건들을 매수할 수 있었고 1호기를 손절매도를 하더라도 갈아타기를 하는 것이 더 나은 의사결정이라는 확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고생해서 샀는데 손실매도를 해요? 그렇게 방향성을 잡았지만... 생각 외로 발목을 붙잡았던 문제는 "감정"의 문제였습니다. 진심으로 매도를 하기가 싫었거든요. 월부에서 투자 공부를 이어나가시는 분들이시라면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1호기에는 정말 피땀눈물이 모두 다 들어있습니다. (ㅎㅎㅎㅎ) 저 또한 정말 많은 고민과 고생 끝에 얻게 된 너무나 고맙고 뿌듯한 1호기였는데요. 여전히 너무나 저렴한 1호기를 수익은 커녕, 몇천만원이나 손실을 보고 2년도 안 돼서 매도를 하는 게 솔직하게 마음으로 받아들여지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진짜 너무 아까웠습니다. 그동안 고생했던 시간들이 스쳐지나가기도 하고 "그렇게 투자한다고 열심히 하더니 결국 손해보고 팔아?"하는 마음의 소리가 들리더라구요. (에고가 또...) 이걸 팔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정말 많이 계산하고, 또 고민했지만 그럼에도 언제나 결론은 손실이더라도 매도를 하는게 "투자자"로서 더 옳은 행동이라는 확신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속은 여전히 쓰리지만 매도를 해야겠다는 마음을 확실히 먹을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고민하는 광역시 vs 수도권 그렇게 방향성을 정하고 나니 "그래서 무슨 물건으로 갈아탈거야?"라는 질문이 남았습니다. 1호기를 매도하면서 생기는 현금은 대략 1억원 정도였고 이는 딱 애매하게 광역시를 갈 수도 수도권 외곽의 물건을 볼 수도 있는 금액이었으니까요. 이 고민은 사실 쉽게 해결이 되었는데요. 저의 경우는 현재 1. 굉장히 저렴한 광역시에 거주하고 있었으며 2. 결혼을 앞두었기에 예비신부의 생애최초 명의 활용이 가능했기에 광역시에 실거주를 마련하는 것이 여러 모로 유리한 상황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생애최초 80% 대출 + 보금자리론 활용으로 여전히 저렴한 광역시로 갈아타기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는 사실 똑같았습니다. 전수조사를 하고, 비교평가를 하고 매물임장과 전화임장을 하고 멘토님께 매물문의도 드리고 질문도 드리고 하면서 최선의 갈아타기를 고민했습니다. 또한 매도를 위해 매물 뿌리기와 현장 상황 파악 현장 방문 등을 진행하면서 내 물건이 팔릴 수 있을 환경을 만들고 할 수 있는 노력들을 지속했습니다. 그렇게 지난 4월... 감사하게도 실거주자분께서 매도 의사를 보이시며 무사히 매도 계약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매도 계약이 되고 이틀 뒤 무사히 매수 가계약까지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끝내야 할 과정들이 남아있지만 그럼에도 분명 장기적으로 훨씬 더 나은 선택을 했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고생 끝에 매수했던 1호기를 몇 천만원 손실을 보고 매도했지만 그 손해를 뒤엎을만큼 훨씬 더 가치가 높은 단지를 매수할 수 있었으니까요. (빨간색에서 파란색으로 갈아탔습니다...) 아직도 정리해야 할 일들은 산더미라 매도 심화편과 매수 편까지... 나눔글을 최소 2개는 더 써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거치면서 가장 크게 느낀 게 있다면 옆에서 가르쳐주시고 방향을 잡아주시는 선생님이 없었다면 과연 할 수 있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환경과 동료, 그리고 내 일처럼 걱정해주시는 선생님 덕분에 투자자로서 또 하나의 점을 찍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얼마나 감사하다고 말씀드려도 모자랄 진짜 선생님, 제주바다 멘토님 그리고 함께 동거동락하며 고생한 겨울학기 1반 와니즈분들까지 모두 진심으로 덕분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사's 나눔글 모음 <생각 & 마인드 관련> [마인드] "전국민이 모두 다 아는 기업"의 "부사장"님과의 문답으로 얻은 것 (feat. 성공의 지평) [슬럼프] 지금 슬럼프를 겪고 계신가요..? 슬럼프를 극복하는 "단 한가지 키워드" [조장 경험담] 첫 조장을 맡아보니 OO이 달랐습니다. [글쓰기] 메타 인지를 키우는 간단한 방법 한 가지 [조장 경험담] 두번째 조장은 조금 달랐습니다 [1년 생존기] 기초반 그 이후.. 월부에서의 1년은 이랬습니다. [뇌과학 & 마음챙김] 원씽에 숨겨진 "진짜 의미" (Feat. 명상의 뇌과학) [운영진] "준 월부학교급"이라는 운영진, 과연 어떤 걸 배웠을까요? [운영진] 진심이란 게 배워서 느는 건가요? [뇌과학 & 복기] 내가 잘 하고 있는 지 의심이 되는 분들께 [마인드] 보다 현명해지는 나를 만나는 시간 [지투실전] 매물 임장 100번의 의미 [마인드] 진짜로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요? 진짜로요??? [월부학교] 월학을 처음 다녀오고, "이런" 것들이 바뀌었습니다 <실전 투자 관련> Hit! [투자 경험담] 구축 아파트 투자 시 "이것" 몰랐다면 500만원이 더 나갈 수도 있습니다. (feat. 노후 배관 교체 공사) [투자 경험담] 월부를 시작하고 약 1년... 20대에 부채 비율 100%로 1호기를 매수했습니다. Hit! [대출] 대출 이제는 무섭지 않다! DSR, LTV, DTI로 알아보는 나의 "잔금 가능 금액" Hit! [단기 임대] "단기 임대" 혹시 알고 계신가요? 전세 투자자의 단기 임대 사용법 [투자 경험담] 예상이 불가능한 리스크로 계약금을 날릴 뻔 했습니다 [투자 경험담] 안일함으로 xx만원이 눈앞에서 날라갔습니다. Hit! [투자 경험담] 900만원으로 2호기를 투자했습니다. Hit! [대출] [2024년 개정] "잔금 가능 금액"의 모든 것 [질문] "실전반에 오긴 왔는데 뭘 질문해야할지 모르겠어요" 해결 방법 [투자 경험담] 전고 대비 47%로 부모님 집 매수한 이야기 [투자 경험담] 전고 대비 xx%인데 이거 싼거 아닌가요? [인테리어] 97년식 구축 30평대 올수리 경험담 (가성비 실거주, 세부 견적 공개) [인테리어] 인테리어 셀프 교체(LED, 콘센트 +a)를 통한 예산 줄이기 경험담 [취득세 감면] 1호기로 실거주 고려하시는 분들은 "이것" 꼭! 챙기셔야 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요건, 취득세 감면 수정신고 방법) [투자 경험담] 아직도 너무나 저렴한 1호기.. x천만원 손실 보고 매도했습니다 <기타 나눔글> [미세팁] 멀티프로필도 인원 제한이 있다는 것, 혹시 아시나요? 카톡 멀티프로필 1500명까지 추가하는 팁!! [미세팁] 1초만에 댓글을 풍성하게!! PC로 간단하게 이모티콘 사용하는 팁!!(간단주의) ------------------------ 월급쟁이부자들은 월급쟁이들의 내집마련과 행복한 노후를 돕습니다. 원하는 목표 꼭 이룰 수 있도록 월부가 함께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