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에 있어서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돈이라는 반증 남자 무능력해서 집구석에 있으면 아내 자식들이 괴로움 이혼숙려캠프만봐도 남편들이 일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쪼달림>> 예민, 폭언, 폭력으로 이어짐 (아이가 미성년이면 돈문제가 제일큼) 남자 무능력은 여자 경제적으로 무능력한거하곤 결이 완전 다름 남자 월급이 높아질수록 이혼률이 급격히 줄어든다는 통계가 있음 여자들도 돈안주는 남자한테 붙어살기어려움 차라리 이 남자가 정 아니다 싶음 자기 위치를 더 낮게 해서 국가수급을 받는 쪽을 택함(국가가 남편 역할) 결국 경제 위기, 가정 해체가 사회적 비용과 문제가 됨 폭싹속았수다 애순이 남편 일못할때도 애순이 외할머니가 종잣돈으로 배사서 식구들 먹고살았죠 애순이 장독대 쌀 다떨어졌을 때 집주인이 쌀 넣어줬죠 월세 못낼때 새엄마 민옥이가 도와줬죠 해녀이모들이 먹을거 갖다주죠 드라마만봐도 지독한 가난에 비빌 언덕, 우렁각시가 있어 살지. 현실에서 비빌 언덕? 우렁각시?가 있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