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입니다. https://www.morningstar.com/ 해당 사이트는 토탈리턴까지 고려해서 비교차트까지 그려주네요. 아까 찰리망고님이 토털리턴 얘기하시길래 찾아봤네요 담배회사인 altria와 qld의 2007년부터의 비교입니다. 토탈리턴 기준입니다. 2017년 이후로는 qld가 압도적입니다만 이게 버블일 수 있으니 그럼 버블이 가라앉았던 시기를 봅니다 2008년 리먼으로 인해 qld는 손실을 꽤 크게 입었고 이후 altria의 토털리턴을 10년간 따라잡지 못했습니다. 근데 이건 지금이 아직 버블이 많이 낀 꼭대기라고 생각했을 때 시나리오가 됩니다. 그리고 알트리아라고 해서 토탈리턴이 유지되거나 상승했던 것은 아닙니다. 만약 지금이 중간 바닥이라면 어떨까요? 6년 정도 altria가 더 수익이 높았고 그 후에는 역전을 하지만 2016년에 다시 역풍을 맞는모습이네요. 10년의 장투를 생각한다면 qqq 400이 중간 바닥이었다고 가정했을 때 qld와 altria는 장투시 같은 수익율을 보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배당을 모두 altria에 몰빵할 때 애기입니다. qld도 몰빵 후 계속 가지고 있을 때 얘기구요. 그럼 지금이 완전한 바닥이라고 생각하면 어떻게 될까요? qld의 퍼포먼스는 압도적입니다. 지금이 어떤 시기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리먼 같은 시스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 시기인지 아닌지 아니라면 내년일지 내후년일지 모르지요. 그럼 지금 그런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하고 말고는 결국 주관입니다. 각자가 신뢰하는 보조지표를 믿으면 됩니다. forward pe를 기준으로 하시는 분들은 아직 지수가 최고점 대비 -50프로는 가야한다고 믿으실 수도 있습니다. 각자의 믿음에 따른 시나리오를 그리면 되지요. 그리고 그 믿음이 흔들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