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122115250005077?did=NA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122115250005077?did=NA2030 월드엑스포 유치전 관련 아주 흥미로운 기사가 떴네요. 중앙일간지에서 2030 월드엑스포에 대해서 이 정도로 진지하게 다룬 기사가 이제껏 있었나 싶네요. 그나저나 기사 중에 최근 사우디가 BIE에 개최국 선정 방식을 무기명투표에서 기명투표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는 문구가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이건 팩트가 아니라고 봐요.(설마 그랬을 리가...) 아마도 그냥 풍문 정도에 불과하지 않을까 싶긴 한데요. 그런데 만약 정말 사우디가 BIE에 공식적으로 기명투표를 제안했다고 한다면?(대박...) 엑스포 역사에서 무기명투표는 전통이자 국룰이며, 현재 유치후보국 뿐 아니라 앞으로 참가할 모든 국의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인지라 특정 국가가 이를 바꿔달라고 해서 바꿀 수 있는 사항이 절대 아니죠. 게다가 이러한 제안을 했다는 건 사우디는 자신을 지지했던 나라들을 전혀 신뢰하지 않으며, 그들을 먹튀 정도로 여긴다는 속내를 드러내는 것으로, 이제껏 지지선언한 모든 나라들을 공개 비하한 것일 뿐 아니라 오히려 이들이 지지선언을 뒤집을 명분을 주는 그야말로 처참한 악수(惡手)이지요. 그럼에도 이 사실을 모를 리 없는 사우디에서 BIE에 공식 제안한 것이 만약 팩트라면? 그건 아마도 (우리가 모르는 어떠한 문제로 인해) 사우디가 2030년 월드엑스포 유치를 어렵다고 판단하고, 중도포기할 명분을 쌓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겠네요.(공교롭게도 사우디에서 2030년 월드컵 유치를 선언했네요.) 결론적으로 저는 개인적으로 위 기사의 해당 문구는 설마 팩트는 아닐 것이라 보긴 하는데, 만에 하나 사실이라면 사우디가 2030 월드엑스포를 중도포기할 확률이 대단히 높을 듯. 어쨌든 2030년 월드엑스포 유치전은 정말 흥미진진하네요.
|